본문 시작
홈페이지 개선의견
제목
강원방문의 해 큰잔치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홈페이지를 보고......
작성자
송민섭
작성일
2004-04-14
조회수
1034

사이버 세상 인터넷이라는 공간으로 들어오면 수많은 시정 싸이트들이 있습니다. 우연히 웹서핑을 하다가 강원도청이라는 웹싸이트를 발견했을 때, 어느 타 싸이트와 별 차이가 없겠지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강원도청은 타 사이트와는 달리 친절하고, 귀중한 정보들을 제공하여 온라인 내에서 혁신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강원도청 홈페이지를 찾아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 역시 그런 사람 중에 한 사람입니다. 


강원도청을 처음 만나 접속했을 때 받은 인상은 simple하고 편안함이었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은 관계로 색상처리가 미숙한 곳에서는 몇 초 견디지도 못하는 나에게는 우선 반가웠습니다. 부드럽고 연한 흰색 색상과 어우러진 간결한 디자인은 보는 내게는 편안한 느낌을 가지게 했습니다. 


홈페이지는 “강원도를 만나면 당신도 자연입니다.” 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홈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버도청’ 과 ‘강원맞춤정보’ 의 운영은 어느 사이트에서도 볼 수 없는 친절하고 세심한 배려였습니다. 그저 하나의 컨텐츠로 치장하려는 느낌보다 참여하는 네티즌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책임부분은 저에게 신뢰를 주었습니다. 



바라는 부분 


네트즌 관리에 있어서 


통계에 따르면 단순하게 웹서핑을 통해서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것 보다는 이메일을 통한 광고가 네티즌들이 좀 더 호감을 갖고 웹싸이트에 접근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메일을 열어보고 접근을 하지요. 이러한 메일관리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지 않을 뿐더러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회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강원도청으로부터 받은 메일은 극소수입니다.  


커뮤니티-게시판의 활용화 

사람들이 많이 그리고 자주 찾는 사이트의 일반적인 특징이 세분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기 점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현재 홈페이지의 구조는 사용자들을 끌러 모으는데 있어 효율적입니다. 거창한 게시판이나 불리틴 보드의 기능보다는 단순히 사람들이 찾아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보다 쉬운 인터페이스의 자유로운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위해서 몇 가지 주제로 세분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도청장과의 대화> <강원시민과 타 지방시민들과의 대화>, 그리고 다양한 연령별, 관심별, 사용자 층끼리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사용자 중심의 홈페이지는 커뮤니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배치, 관리하는 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웹책임자와의 대화 


웹 책임자와의 대화는 많은 도정의 홈페이지가 간과하기 쉬운 코너입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시정에서 반영되기를 희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최고 경영자에게 전달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작은 정도의 의견은 시정에 전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시정 측에서 일대일로 대화를 하고 회원 또는 방문자를 소중히 여긴다는 이미지를 주고자 한다면 시정 운영자와 일반 회원들 간의 대화에 귀를 기울여 주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이에 게시판을 통해 최소한의 대화를 관리자와 대화하는 창구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런 부분이 회원들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맺으면서......... 


강원도청은 특별한 곳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싸이트로 인터넷 시정 사이트의 선봉으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홈페이지를 찾아 좀 더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나라 도정문화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강원도청의 모든 임원 및 관계자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 짧으나마 한마디를 올립니다. 

  • 정보 제공 부서 :
    대변인실
  • 연락처 :
    033-249-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