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강원뉴스
제목
강원도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1-03
조회수
703
 

액화수소산업 1번지로의 도약, 강원도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후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정책역량을 집중해왔는데요!

수소정책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이자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경제성 있는 수소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7월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강원도는 액화수소 중심의 수소생태계조기 구축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액화수소란 초저온 상태로 수소를 액화시킨 것으로 기체상태의 고압수소에 비해 압력이 훨씬 낮아안정적인 상태로 수소를 보관·운송할 수 있습니다!

청정 에너지원 수소의 안전성과 저장·운송 용이성을 업그레이드한 ‘액화수소’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은 국내에서 강원도가 유일한데요!

특구로 지정받으며 강원도는 혁신성장의 요람이 되는 것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의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구 지정에 따라 강원도는 총 23개의 특구 사업자가 3개 사업 7개의 규제 특례를 적용받아 제품의 안정성을 검증하는 실증 특례를 통해기준안을 마련할 계획인데요!

또한 궁극적으로 수소타운과 수소산업단지, 관광레저단지가 복합된 ‘수소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회·경제적 가치를 실현하는 ‘수소도시’구축을 위해 강원도는 수소전기차 보급 및 충전소, 생산시설 설치 등수소산업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으며 춘천, 삼척, 속초에 생산시설 구축, 춘천과 원주, 삼척, 속초, 영월, 횡성 등에는충전소가 마련 중인데요!

뿐만 아니라 동해시와 삼척시 일대에는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수소형태별 실증 공간을 마련하고기업입주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액체수소 길’조성을 통해 동북아시아 수소 에너지 혁신 허브가 될 강릉-제진 철도구간 설계와 동해-강릉 바다관광열차의탄소제로 수소열차 실증도 준비 중입니다!

강원도의 기술인증 마련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액화수소 기술개발과 산업화를 이룰 수 있기를 함께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