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강원뉴스
제목
이제 강원도에서 국내산 연어를!
작성자
대변인실
작성일
2021-03-09
조회수
404


 

강원도 대서양 연어 양식 산업


이제 강원도에서 국내산 연어를!

'생물 다양 법'으로 인해 국내 도입이 제한되었던 대서양 연어 양식사업이 허가되었습니다. 이제 수입품 연어가 아닌 국산 연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서양 연어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최대 몸길이(수컷) 약 1.5m / 최대 무게 약 26kg / 최장 수명 약 10년

대서양 연어 국내 양식의 문이 열리다!

연어는 우리나라에서도 정말 많이 찾는 생선이죠. 최근 20년간 국내 연어 소비가 20배 성장하였지만, 국내 양식이 불가능해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지금껏 대서양 연어는 환경부가 '위해 우려종'으로 지정해 사실상 상업용 수정란 수입은 불가능했고, 국내 양식 또한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해양수산부와 강원도는 수입량이 지나치게 많은 대서양 연어의 경제성을 인식하여 국내 양식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했습니다.

그 결과, ‘생태계 위해 우려 생물 지정 고시’가 개정됨에 따라 대서양 연어의 상업 양식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어가’들은 지방 환경청에서 승인을 받으면 양식사업 추진이 가능해졌습니다. *승인 시 15일 소요

국내 대서양 연어의 양식 허가는 수입 의존 극복 이외에도 신사업 육성, 양식기술 확립, 양식 산업 활성화분야에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 기관 또한 예전보다 자유롭게 항시 수입 신고가 가능해져 실제적인 양식 산업화의 새로운 길이 열렸는데요!


트라이앵글 산업화 벨트 조성

기술보급을 위한 계획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강원도 + 해면 양식 단지 입주기업 + 내수면 송어 양식어가 트라이앵글 산업화 벨트 조성으로 지역 상생 발전 모델을 구축하는 것인데요.

강원도는 앞선 2015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대서양 연어 양식연구를 시작해 2019년도에는 육상양식 기술 개발의 성공으로 특허 등록을 마쳤습니다.

강원도에 아시아 최대규모의 대서양 연어양식단지 조성!!

강릉시와 양양군 일원에 대서양 연어 양식을 위한 테스트 베드(시험 공간)와 배후 산업단지를 조성해,대서양 연어 종자 생산과 양식 기술 개발,순환 여과 시스템 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면 양식 단지에는 동원산업이 2천억 원을 투자하여 입주가 확정되었고 도내 송어 양식어가 150개소에서 스몰트*(100g 내외)를 생산·공급받을 수 있으며 인근 연구소 및 대학과 공동연구를 위한 지역 인프라가 확보되어있습니다.

* 스몰트 : 연어과 어류가 강·하천에서 일정 기간 어린 시기를 보내고 바다로 내려가기 위하여 은백색 광택이 나는 체색으로 바뀐 시기.

세계 어류양식 생산기준 9위, 생산가치 1위의 글로벌 양식 품종 대서양 연어!


강원도는 그동안의 양식 연구를 기반으로 양식기술 전주기 데이터화를 통해 한국형 연어양식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앞으로 더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657_강원뉴스1_정방향.png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